17일(현지시간) GM 인베스터데이 개최
전기차 경쟁력 확보 방안 및 계획 발표
2025년 미국 EV 비중 20% 전망
EV 다양화·디지털 판매·생산 확충·공급망 관리 등 제시
올해 순이익 19조6000억 원 예상
“투자 기간에도 영업이익 8~10% 확보”

메리 바라(Mary Barra) GM 회장 겸 CEO는 “이번 실적은 GM의 완전 전동화 전환을 위한 투자와 결실이 가시화된 것”이라며 “다양한 브랜드와 차급, 가격대의 전기차 전략은 매출과 시장점유율 증가로 이어지고 얼티엄 플랫폼과 수직적 통합을 통해 배터리 성능과 가격은 지속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차종의 경우 전기차 시장에서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비중이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 해당 차종 공급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모델로 쉐보레 실버라도EV와 블레이저EV, 이쿼녹스EV, 캐딜락 리릭, GMC 시에라EV 등 다양한 모델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공급망의 경우 오는 2025년 전기차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배터리 원자재 확보를 꾀하고 있다. 전략적 공급 계약과 자원 회수 및 처리, 재활용 등 분야에 대한 투자 등을 통해 필수 원자재를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조정된 자동차부문 잉여현금흐름은 이전 전망치인 70억~90억 달러(약 9조4500억~12조1500억 원)에서 100억~110억 달러(약 13조5000억~14조8500억 원)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세전 조정 순이익 전망은 기존 130억~150억 달러(약 17조5500억~20조2500억 원)에서 135억~145억 달러(약 18조2250억~19조5750억 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생산지표의 경우 올해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북미지역 전기차 생산량은 약 40만대 수준이고 2025년에는 연간 100만대 규모 생산역량을 확보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것으로 봤다. 전기차 생산에서 핵심인 배터리 셀은 2020년대 중반까지 하루 120만개의 셀 생산이 가능하고 160기아와트시(GWh) 이상 배터리 공급용량 달성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목표한 공급용량을 달성할 때까지 셀 비용 감축에 집중해 단가를 kWh 당 70달러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투자의 경우 2025년까지 매년 110억~130억 달러(약 14조8450억~17조5500억 원) 규모 자본 지출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투자가 이뤄지는 시기에도 연간 영업이익(EBIT)은 8~10%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낙관했다. 2025년 전기차 포트폴리오의 경우 친환경에너지 관련 세금 공제를 제외하고 한 자릿수 초반에서 중반 수준 영업이익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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